달서갑, 홍석준 SNS민심 가장 좋은 평가

발행일 2020-04-13 20:00:00 댓글 1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대구 달서갑은 미래통합당 홍석준 후보가 SNS상의 민심에서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감성긍정·부정비율과 언급량 등을 종합했을 때 홍석준 후보가 타 후보에 비해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

감성긍정비율은 더불어민주당 권택흥 후보와 홍석준 후보가 각각 34.21%, 33.0%로 비슷했다.

무소속 곽대훈 후보는 17.59%로 두 후보에 비해 2배 가까이 낮았다.

감성부정비율도 곽대훈 후보가 44.35%로 가장 높았다.

홍석준 후보 29.06%, 권택흥 후보 21.05%였다.

감성긍정·부정비율로만 분석했을 때는 권택흥 후보가 타 후보에 비해 앞서지만 인지도와 직결되는 언급량이 타 후보에 비해 많이 적었다.

언급량은 곽대훈 후보가 796건으로 가장 많았다.

홍석준 후보가 609건, 권택흥 후보가 190건이었다.

홍성철 교수는 “인지도에서는 곽대훈 후보가 다소 우세하나 부정감성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유권자들 인식 속에서는 열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곽대훈 후보가 언급량이 다소 높고 부정비중이 높은 것은 타 지역 현역 국회의원인 후보들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만큼 현역 후보일수록 선거 기간에 신선하고 긍정적인 이미지 유지가 중요하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급량과 감성부정비중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홍석준 후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해 보이지만 최근 긍정 감성이 감소하고 부정 감성이 증가하는 추세인만큼 마지막까지 관리를 잘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 분석 방법은 여론조사가 아니며 SNS상의 디지털 민심을 파악한 것이다.

이혜림 기자 lhl@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 ksjk*****2020-04-14 10:57:30

    용산동 주민입니다. 달서갑 후보자 3분의 현장 연설을 모두 들어보고 확신했습니다. 홍석준 후보님 화이팅하십시오. 타후보 비방 무시하시고 성서를 위해 힘써주세요 다른 후보들의 끊임없는 비방과 깎아내리기에 지치고 몸서리쳐집니다. 남을 밟으려는 생각으로 가득찬 다른 후보들에 꼭 압승해주시기를 간절히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