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북도와 구미시가 첫 투자유치 MOU를 체결한 곳은

발행일 2020-01-06 14:00:00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피엔티…반도체 장비 수출기업

2차전지 롤투롤 설비기술 국내시장 점유율 1위

경북도와 구미시는 6일 경북도청에서 지역의 반도체 장비 수출기업인 ㈜피엔티와 750억 원 규모의투자유치 MOU를 체결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준섭 ㈜피엔티 대표, 장세용 구미시장이 이날 체결한 투자양해각서를 펴 보이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와 구미시가 6일 지역의 반도체 장비 수출기업인 피엔티와 75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철우 도지사와 장세용 구미시장, 김준섭 피엔티 대표이사 등은 6일 경북도청에서 만나 투자금액 750억 원, 신규 일자리 80명을 만들어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피엔티는 구미 국가산업단지 제4단지에 올해부터 2022년까지 2차전지 배터리 생산 장비 제조용 공장을 새로 만든다.

규모는 부지 10만6천38㎡(3만2천여 평), 건축 7만2천976㎡(2만2천75평)이다.

이번 투자는 유럽의 이산화탄소 저감대책에 따른 전기자동차 수요 증가로 유럽 수출물량 공급이 필요함에 따라 2차 전지 및 반도체 제조 라인 증설을 위한 것이다.

IT 기기용 소형, 그리고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에 필요한 중대형 2차 전지의 핵심소재인 음극막, 양극막, 분리막을 생산하는 중대형 전극설비를 롤투롤 방식으로 코터, 프레스, 슬리터 하는 설비를 제조한다.

롤투롤 장비는 필름, 동박 등 얇은 소재를 회전롤에 감으면서 소정의 물질을 인쇄, 코팅, 도포해 새로운 기능을 부가하는 장비로 광학 필름, 2차 전지 소재가공에 많이 사용된다.

피엔티는 2차 전지 롤투롤 설비기술 국내시장 점유율 1위로 코스닥에 상장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평균 매출 신장률 2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매출액 2천567억 원, 월드클래스 300 기업(2017년)이다.

한편 경북에는 2018년 포항에 에코프로 비엠, 지난해 포스코 케미칼, 구미에 LG화학 등 2차 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생산 대기업을 도내에 유치돼 경북이 2차전지 핵심소재 생산 허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글로벌경제 침체 등으로 악재들이 많은 가운데, 미래 첨단기술에 적용될 롤투롤 설비 제조사업 관련 투자를 결정해 준 피엔티에 감사하다”며 “이번 투자를 마중물 삼아 더 많은 기업을 유치 해 구미시 재도약의 전환점이 되는 경자년 새해가 되도록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어려운 경기에도 불구하고 새해 첫 번째로 고부가가치 산업인 2차전지 및 반도체 장비 제조업 투자소식을 안겨준 피엔티에 감사하다”며 “향후 경자년 새해에 도내 투자가 끊임없이 이어져 경북도내 투자기업이 더욱 번창하여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정화 기자 moonjh@idaegu.com

신승남 기자 intel887@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