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사각턱, 턱관절 두통치료 어떻게?…교근축소술, 이갈이 마우스피스 치료

발행일 2018-08-09 12:10:26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잘못된 습관으로 턱관절 장애 환자 늘고 있어-하진원 원장, “신경차단 교근축소술, 미용이 아닌 치료 목적 명심해야”

안면비대칭과 사각턱으로 고민하는 젊은 남녀가 증가하고 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턱관절 장애 환자 수는 최근 6년 새 54% 증가했으며 10대와 20대가 44%로 가장 많았다.

이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 잘못된 습관은 물론 수면 시 발생하는 이갈이, 이악물기 환자의 증가가 주요원인으로 꼽힌다.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갈이와 이악물기의 경우 턱관절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며 편두통과 같은 두통은 물론 목과 어깨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두통과 두경부의 통증치료를 위해 병원에 찾아갔다가 그 원인이 턱관절이라는 진단을 받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TMD로 알려진 턱관절 질환에는 악관절내장증, 관절낭염, 근막통증과 같은 다양한 질환들이 있다. 이중 이갈이와 이악물기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일상생활 중에서 갑자기 얼굴이 확연하게 비대칭으로 보이는 경우나 턱근육이 네모난 사각턱처럼 두꺼워진 경우, 치아가 시리거나 마모가 보이는 경우는 이갈이가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안면비대칭 사각턱, 턱관절 두통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서울 강남역에 있는 BF라인치과의원 하진원 대표원장은 “사각턱이나 안면비대칭이 갑자기 생겼다고 말하는 경우는 급성으로 이갈이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도 있다. 비대해진 교근(턱근육)의 경우 치아 마모를 더욱 심화시킨다”며 “가벼운 경우에는 이갈이 보톡스를 이용하고 심하게 비대한 경우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통해 과도하게 비대한 교근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안면비대칭과 사각턱, 두경부의 통증과 구강내과적인 문제가 밀접한 관계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은평구 상하치과 이상하 원장은 “특히 치아의 마모가 심하고 턱관절에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이갈이 마우스피스나 교합안정장치를 이용해 급격한 치아의 손상과 턱관절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안면비대칭 사각턱, 턱관절 두통치료 방법인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할 때 명심해야 할 사항도 있다. 교근축소술은 미용이 아닌 치료를 목표로 하는 수술이라는 것이다.

하진원 대표원장은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이 얼굴이 작아지고 갸름해지는 사각턱축소술 효과를 보이는 것은 지나치게 비대한 사각턱 근육을 줄여주고 근육성 안면비대칭을 교정해서 나타나는 결과”라며 “그러나 원칙적으로 교근축소술은 구강내과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턱관절과 이갈이 치료를 목표로 수행되는 치료를 위한 수술이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라고 당부했다.

이어 “때로는 이갈이 마우스피스나 교합안정장치와 같은 치료를 병행하였을 때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헌호 기자 shh24@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