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비는’ 용기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시대정신

장성애 하브루타창의인성교육연구소장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을 먼저 해야 할까? 배려를 우선 미덕으로 삼도록 배운 의식 저편을 더듬어 보면 ‘욕심’은 버려야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욕심이 많다는 말을 듣게 되면 불쾌한 마음이 먼저 들고, 욕심이 많은 사람을 대하면 역시 편하지 않다. ‘욕심’이라는 말은 ‘탐욕’이라는 말과 동일시 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욕심(欲心)의 원래의 뜻은 하고자 하는 마음 혹은 하고 싶은 마음이다. 시작부터 길게 이런 말들을 늘어놓는 이유는 욕심을 내는 사람과 욕심을 내지 않는 사람의 차이를 말하고 싶어서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은 세상을 앞서간다. 욕심이 있는 사람들은 용기와 실천력을 동반하기가 쉽다. 하지만 욕심을 내려놓는 순간에 하고자 하는 일은 수주대토(守株待兎)가 된다. 가만히 앉아서 누군가가 해결해주길 기다릴 수밖에 없다. 일찍이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 펜데믹으로 암울한 하루하루를 맞이하고 있는 이즈음 대다수 사람은 세상이 빨리 조용해지고 예전처럼 돌아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가도 가도 희망의 불빛은 보이지 않은듯하다. 공정영역인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은 천문학적이라도 모든 자영업자에게 나누어야 하므로 자영업자들에게 돌아가는 지원금 및 대책은 미비하다. 또한,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실업자들과 청년들에게는 참담함 그 자체이다. 이러한 때 수주대토의 기다림보다 욕심과 욕망으로 바꾸는 시대정신이 필요하다. 욕심은 지금 당장 수행해야 할 마음과 몸의 현재적 에너지라면, 욕망은 미래를 열어가는 미래가치의 에너지이다. 지난 15일 대덕연구단지에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의 신년특강이 있었다. 흑사병과 전쟁 등의 위기 후의 역사의 물줄기가 바뀐 것을 언급하며 최 교수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불편함을 해결한 결과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야 한다’고 강도 높은 언어를 쓰고 있다. ‘욕망’을 가지고 ‘야망’을 품는 시대정신으로 국가적 차원에서건 개인적 차원에서건 덤벼야 한다는 최진석 교수의 말은 청량감이 있다. 국가차원의 지원과 백신을 기다리는 사이에 1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다.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가 사라지면서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야 하는 시기라는 위기감이 엄습한다. 이즈음에서 암흑의 시대에 욕망과 야망을 품고 욕심을 낸 우리 고대사의 한 여인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환웅 시대 말기, 정치의 부재와 이웃 나라의 침입 등으로 혼란스러웠고 불안함이 가중되던 시대라고 보여지는 때에 그 너머를 바라보고 새로운 나라를 꿈꾼 ‘웅녀’가 있었다. 웅녀가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을 뜻하며, 아들을 낳고자 한 것은 새 나라를 세우겠다는 포부를 드러내었다고 본다. 욕심으로 차근차근 동굴수행으로 계획을 세우고, 욕망으로 환웅의 아들을 낳고자 했으며, 아들을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는 군주로 우뚝 세울 야망을 품었다. 웅녀는 소소한 개인적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 쓰러져가는 나라의 재건보다는 새로운 문명의 전환을 꿈꾸었다. 웅녀는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덤비는’ 용기로 강력한 조력자인 환웅을 찾아간 것이다. 꿈을 가지고 덤비면 그다음은 그 힘을 가진 사람의 지혜를 빌리면 된다. 환웅의 조언으로 택한 동굴 생활에서 만난 또 다른 조력자인 호랑이는 웅녀에게 반대파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시각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는 동업자일 수도 있다. 우리는 1년도 안 된 사이에 유아 세대에서 노년 세대까지 스마트 랜선이라는 새로운 문명기에 완전히 빠져버렸다. 그렇다면 코로나가 계속된다면? 코로나 사태가 끝난다면? 두 가지의 질문으로 욕심과 욕망과 야망을 품어야 한다. 핵심은 사람을 만나는 용기이다. 또 다른 세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그 세계에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하기 때문이다. 그 세계에서 조력자인 사람을 만나는 것이 ‘덤비는’ 용기이다. 배려보다 욕심이라는 미덕의 참의미를 찾을 때이다. 아주 많이 다행인 것은 욕심과 욕망과 야망을 이루어가는 용기와 희망은 공짜라는 것이다. 강시일 기자 kangsy@idaegu.com

연화열도(蓮花列島) 지나며/ 이달균

남으로 달려오던 소백은 허기져/욕지도 인근에서 그예 드러누웠다/열도의 지치고 지친 등뼈가 외롭다//벗이여 옹이 맺힌 노래를 어쩔거나/찢겨 우는 바람의 생채기를 어쩔거나/자욱한 해무 속에서 그만 줄을 놓아라//부질없는 약속과 이름을 지우고/바다에 곤두박인 유성처럼 아득히/욕망의 수첩에 적힌 별자리도 지워라//봄 간다 섬섬옥수, 썰물도 쓸려 간다/절창의 가락 속에 꽃 진다 하염없이/심해에 닿을 수 없는 저 일몰의 낙화여「열도의 등뼈」(작가, 2020) 이달균 시인은 경남 함안 출생으로 1987년 시집 ‘남해행’과 1995년 시조시학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장롱의 말’, ‘북행열차를 타고’, ‘늙은 사자’, ‘열도의 등뼈’ 등과 영화에세이집 ‘영화, 포장마차에서의 즐거운 수다’가 있다. 그는 스케일이 큰 시인이다. 흔히들 시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라고 말하는데 그런 점에서 그의 시조 세계는 독보적이고, 하나의 전범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세계가 어떤 것인지를 오롯이 작품으로 체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시인의 장래성은 등단작품을 보면 알 수 있다. 출발점에서 어떤 생각과 시각으로 시작되고 있는가 하는 것을 면밀히 살피면 그 시인의 미래가 충분히 예측된다. 물론 등단 이후 가멸찬 노력으로 변모와 일신이 가능하기는 하다. 연화열도는 욕지도 동쪽에 위치한다. 연화도를 비롯해 우도와 그밖에 여러 개의 작은 무인도 및 암초들로 구성된다. 우도에서 연화도의 용머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개의 섬과 암초들이 북동남서 방향으로 일렬로 줄지어 있어 선상배열이 뚜렷하다고 한다. ‘연화열도 지나며’는 그 광경에 대한 소회다. 국토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다. 남으로 달려오던 소백은 허기져 욕지도 인근에서 그예 드러누워 있는 것을 본다. 그 순간 열도의 지친 등뼈가 외롭다는 생각을 한다. 이제 벗이여, 하고 부르면서 옹이 맺힌 노래를 어쩌면 좋을지 묻는다. 또한 찢겨 우는 바람의 생채기를 어쩔거나, 하면서 자욱한 해무 속에서 그만 줄을 놓아라, 라고 말한다. 그리고 부질없는 약속과 이름을 지우고 바다에 곤두박인 유성처럼 아득히 욕망의 수첩에 적힌 별자리도 지워라, 고 외친다. 봄 간다 섬섬옥수, 썰물도 쓸려 간다면서 절창의 가락 속에 꽃 진다 하염없이, 라고 읊조리다가 심해에 닿을 수 없는 일몰의 낙화를 바라보면서 남으로 달려오던 소백의 허기짐을 다시금 상기시킨다. 이렇듯 우리 땅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보임으로써 역사 속의 한 존재로서 어떻게 살아가야할 지를 깊이 성찰케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그는 단시조 ‘다시 가을에’에서 또 한 번 삶의 자세와 위의를 천명하고 있다. 한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정신이다. 또다시 늑대처럼 먼 길을 가야겠다, 라는 초장을 통해 전율을 느낀다. 또한 늑대의 먼 길이라는 대목에서 비장하고도 결연한 의지를 읽는다. 사내대장부가 드문 시대에 그러한 면모를 지닌 한 자아와 만난다. 행복한 일이다. 그래서 화자는 사람을 줄이고, 말수도 줄이겠다고 다짐한다. 사람 사는 세상에 사람을 줄이겠다는 것은 역설적이다. 그러나 사람을 줄임으로써 자아가 충일해질 수 있을 터이니 바람직한 길이다. 말수 역시 그렇다. 다변은 내밀한 삶을 사는 데 훼방꾼이다. 그리하여 이 가을, 외로움이란 얼마나 큰 스승이냐, 라면서 고독을 자초하고자 한다.어느덧 1월이 막바지다. 봄의 문턱이다. ‘연화열도 지나며’를 다시금 음미하면서 우리나라의 앞날이 더욱 창창하기를 빌어본다. 이정환(시조 시인) 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공연프로그램’ 공모

지난해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에서 공연을 가진 '타악 퍼포먼스 새암'대구문화재단이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공연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술단체를 공개모집한다.실험적이고 참신한 공연예술분야 예술단체를 발굴해 공연 창작 및 발표 활동을 지원하고 공연예술 분야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다.모집부문은 음악, 극 형식 등 공연예술 전 분야로 6개 예술 단체를 선발해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공연 장소와 지원금, 홍보 등을 지원한다.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공연프로그램’ 공모 접수는 다음달 15~19일이며, 대구문화재단 및 대구예술발전소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받아 증빙자료와 함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대구예술발전소는 이번 공모를 통해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창작활동을 기반으로 수창홀 공연프로그램 운영취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공연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한편 대구예술발전소는 대구 중구 수창동 구 연초제초장 별관창고를 리모델링해 융복합 예술창작공간과 시민아트플랫폼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문화예술 공간이다.문의: 053-430-1225.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공연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술단체를 공개모집한다. 사진은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모습 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그림은 화가의 의식세계를 표현하는 것’…서양화가 김일환 초대전

서양화가 김일환 초대전이 달성군청 참꽃갤러리에서 열린다. 꽃과 당산나무 작품 등 30여 점이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코로나에 지친 지역민들을 위로하는 원로작가의 위무전이다. 김일환 화백(왼쪽)이 그의 작품 '칠성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일환 작 '아리랑을 품다'“당산나무는 우리 민족 한의 정서를 가진 나무이기도 하지만 나의 심적 세계를 대변하는 나무입니다. 희망의 끈을 맺힘이 아닌 화해로 융해하고 응어리를 풀어나가는 하나의 방법으로 나무를 택한 것입니다.”화가는 나무가 좋아서 1996년에 숲이 울창한 산속으로 들어갔다. 달성군 가창의 골 깊은 산 속에 집을 짓고 그 집을 화실로 삼은지가 20년도 훌쩍 지났다. 궁극적인 이유는 나무 곁에 살고 싶어서다. 그의 아호가 ‘어리석은 나무’를 뜻하는 목우(木愚)인 것도 우연은 아니다.대구 달성군청 내 참꽃갤러리에서 꽃그림과 당산나무를 소재로 개인전을 열고 있는 목우 김일환 화백은 가장 애착이 가는 그림이라고 소개한 당산나무 그림 ‘아리랑을 품다’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 했다.“화가에게서 모든 작품은 분신이나 마찬가지인데 특히 ‘아리랑을 품다’는 더 정감이 가는 작품”이라며 “아리랑은 한을 노래하는 것이요, 한은 밝음이고 깨달음”이라고 표현했다.서양화가 김일환 초대전이 달성군청 참꽃갤러리에서 열린다.장르를 뛰어넘어 다양한 실험을 즐겼던 화가는 평생 수행한 화업으로 자기만의 예술세계를 꾸준히 탐구해 마침내 당산나무를 탄생시킨다.평생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화가인 목우는 1980년도 중반부터 그림의 주제가 주로 우리 민족성을 역사에 근거한 정통성과 관습으로 나타나는 조형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1980년대 그린 ‘탈춤’시리즈에 이어 2010년~2012년 작품인 ‘꽃들의 향연’시리즈, 2014년 ‘몽골풍경’연작에 이어 2017년 ‘자연유희’연작과 2018년 ‘아리랑을 품다’ 시리즈까지, 대략 10년 주기로 그림이 바뀌었다.“화가가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자신의 의식세계를 표현하는 것으로, 철학을 바탕으로 한 자기만의 독특한 조형 원리를 체득하고 전개해 나가는 것”이라는 작가는 “이러한 조형언어는 시대적인 흐름과 환경적인 여건이 어우러져 행위자의 역량이 의식세계에 접목돼 나타나는데, 나는 대체로 10년 단위로 그 변화의 과정을 엿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개했다.김일환 작 '칠성단'달성군 가창면 상원리에서 자연을 벗삼아 그림을 그리는 목우는 ‘꽃 그림 화가’로 더 유명하다. 꽃 그림에 심취한 이유에 대해 화가는 “산속에서 봄부터 가을까지 형형색색이 변하는 나무들과 숲 그리고 흐드러져 피고지는 야생화 속에서 자연의 일부로 살다보니 ‘자연유희’라는 맥락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된 그림”이라고 설명했다.2000년대 들어 대구미술협회장과 대구예총 부회장을 지낸 김 화백은 민간 외교 차원에서 해외 교류전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실제로 대구국제네크워크전을 기획해 해외 작가들을 초청해 전시회를 열기도 했고, 특히 몽골과의 정기교류전에 애착을 가지고 매진했지만 코로나19사태로 중단된 데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내기도 했다.미술평론가 서영옥 박사는 “일찍이 세욕으로 들끓는 번잡한 도시를 떠나 고요한 산속에 둥지를 틀었던 것은 그가 ‘나무’를 ‘나(我)무(無)’로 볼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나무의 형태나 색깔 균형과 조화에 기대지 않더라도 그의 이름처럼 밝고 환한 생명력으로 기운생동할 나무의 기대는 늘 설렘을 동반한다”고 평했다.신축년 새해 훈훈한 꽃바람으로 코로나 한파를 몰아 낼 원로화가 김일환 초대전은 달성군청 참꽃갤러리에서 다음달 18일까지 이어진다. 문의: 053-668-2171.서양화가 김일환(사진) 초대전이 달성군청 참꽃갤러리에서 열린다. 꽃과 당산나무 작품 등 30여 점이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코로나에 지친 지역민들을 위로하는 원로작가의 위무전이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당직변호사

▲29일 김은지 ▲30일 배재현 ▲31일 배한현이주형 기자 leejh@idaegu.com

[단체장 일정] 장세용 구미시장

장세용 구미시장[단체장 일정] 장세용 구미시장△2020년 하반기 시정유공 민간인 표창식=28일 오후 2시, 구미시청 대강당류성욱 기자 1968plus@idaegu.com

대구가톨릭대, 아시아복지재단·대구시사회복지협의회와 협약 체결

우동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사진 가운데)과 강영신 아시아복지재단 이사장(사진 오른쪽), 정병주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구가톨릭대는 지난 27일 대학 본관에서 아시아복지재단, 대구시사회복지협의회 등과 사회복지 분야 전문인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이에 따라 이들 기관은 △취업교육지원 및 상호기관의 프로그램 협력 △취업률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및 상호협력 △지역의 취업난과 고급인력 구인난 해소의 상호협력 △학생 현장교육에 필요한 견학 및 실습장소 제공 △인턴 프로그램 운영 등에 서로 협력키로 했다.이날 협약식에서 우동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가톨릭계 대학으로서 우리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두 기관과의 협약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우리 지역 복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대구환경공단, 헌혈로 생명나눔 실천

대구환경공단은 지난 26일 이웃 사랑을 위한 작은 실천을 위해 ‘노사한마음 사랑의 헌혈 행사’를 실시했다. 공단 전 사업소에서 시행된 이번 행사에는 직원 60여 명이 동참했다.이승엽 기자 sylee@idaegu.com

경산시에 따뜻한 이웃돕기 성금·성품 연일 릴레이

경산시가 펼치는 ‘희망2021 나눔캠페인’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의 손길을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경신산업 이동욱 대표이사(좌측 두번째)가 경산시를 방문해 성금을 기탁하는 모습.경산시가 펼치는 ‘희망2021 나눔캠페인’을 통해 각계각층에서 잇따른 성금·성품이 기탁, 추운 겨울 따뜻한 온정이 이어지고 있다.경산시 대평동 경신산업(대표 이동욱)은 27일 경산시를 방문해 추운 겨울철을 맞아 저소득층을 위해 써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또 이날 경산새마을금고(이사장 채재수) 200만 원, 대한불교조계종 선광사(주지 스님 선웅), 서부2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엄성열), 남부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화승) 각 100만 원, 경산중방농악보존회(회장 이승호) 50만 원, 오가닉위드(대표 김희정) 비타민 제품 20박스(240만 원 상당)를 맡겼다.이에 앞서 지난 21~26일 경산은혜로교회(부목사 성정식), 경산비전교회 각 200만 원, 의송교회(담임목사 조효제), 와룡식품(대표 김경도), 남산면청년회(회장 박재윤), 남산면자율방범대(회장 최정호), 주신(대표 김유진) 각각 100만 원을 전달했다.또 대구 개인택시 경산향우회(회장 유준겸), 만복이쭈꾸미낙지볶음, 천지장사, 와촌면 25개소 경로당(회장 박인덕), 대일산업(대표 강대윤) 각 100만 원, 압량읍이장협의회(회장 김인수), 압량읍체육회(회장 김일) 각 50만 원의 성금을 전달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최영조 경산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경기 속에도 각계각층이 이웃사랑 실천 나눔의 분위기 조성으로 성금·성품이 연일 이어져 감사한다”며 “전달된 성금·성품은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남동해 기자 namdh@idaegu.com

문경 에코랄라,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

문경 에코랄라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지자체 테마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문경에코랄라 전경.문화콘텐츠 테마파크인 ‘문경 에코랄라’가 2021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지자체 테마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중심 브랜드를 시상하는 국내 대표적인 상이다.지난 2003년 제정된 이래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로 평가받고 있다.이번 조사는 24만여 명이 참여, 12일 간의 조사기간을 거쳐 15개 산업군에서 최종 82개 기업브랜드와 39개 인물, 문화 브랜드가 선정됐다.문경에코랄라는 에코타운, 대형 놀이터인 자이언트 포레스트 등 생태자원과 석탄자원, 영상문화자원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로 지난 2018년 10월 개장됐다.에코랄라는 에코(환경·생태)와 룰루랄라(즐긴다는 뜻을 가진 의성어)를 합친 것이다.문경시는 문경석탄박물관 은성갱도 내에 홀로그램(3차원 영상으로 된 입체사진)과 같은 실감콘텐츠를 만드는 등 지속적인 콘텐츠 보강을 통해 새로운 재미를 추가했다.또 인근 근대문화유산인 가은역 일대에 새로운 관광체험시설인 꼬마열차를 오는 3월 개장, 문경에코랄라, 가은아자개장터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다시 방문하고 싶은 테마파크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고윤환 문경시장은 “앞으로도 방문객들에게 더 많은 사랑받는 명품 테마파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kimmark@idaegu.com